활동에 대해
일본어 교실
日本語ボランティア活動で一番大切なことは<やさしい日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だと考えています。<やさしい日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とは、相手に合わせた簡単な「やさしい日本語」で話すことと、相手の話を聴く態度「やさしい傾聴」で行うコミュニケーションのことです。つまり、一方的に自分ばかりが話したり、何かを教えたりするのではなく、相手が日本語で自分の伝えたいことを話す手助けをするということです。相手に興味を持って接することが望まれます。
일본어 교실
일본어교실에서는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소그룹으로 나뉘어 활동을 합니다.
일본의 생활에서 필요한 일이나, 자신의 일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문자 학습의 서포트도 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서포트를 상대의 희망에 맞추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활동을 도와주는 교재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일본어 자원봉사를 시작한지 얼마든지, 곧바로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다이에서 일본어 교실을 열 수 없을 때는, 연결을 끊지 않게, 온라인으로 모였습니다. 온라인 활동도 다른 즐거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이기 때문에 참가할 수 있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때때로 모두 밖으로 산책을 나간다. 모두가 나가면 다양한 발견과 평소와 다른 즐거움이 있습니다. 교실 활동에서는 별로 이야기를 할 기회가 없는 사람과도 부담없이 말할 수 있습니다.
산책
전체 활동
평소에는 작은 그룹으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만, 가끔, 전원으로 활동하는 일도 있습니다. 참가자도 지원자도 함께 되어 말을 하면서 활동을 합니다.
게임 대회
글씨로
좋은 말씀
방재
일본어 교실을 쉬는 여름방학 등에는 다독 교실을 개최합니다. (미토시 국제 교류 협회와의 공동 개최) 외국인을 위한 일본어로 작성된 책이 센터의 도서관에 많이 있습니다. 모두가 좋아하는 책을 읽습니다. 마지막은 모두 북 토크. 오늘 가장 흥미로운 책을 소개합니다.
다독 교실
파티
외국인 엄마 아빠 교류회
※이 이벤트는 현재, 휴지중입니다.
외국인의 엄마, 아빠와 일본인의 엄마, 아버지의 정보 교환이나 교류의 장소입니다. 육아, 취미, 출신지 등 즐겁게 이야기합니다. 학교에서 온 것보다 인쇄 등을 함께 읽을 수도 있습니다.